[啞雲칼럼] 새로운 세계로 미지의 항해를 시작하는 아들에게...

[啞雲칼럼] 새로운 세계로 미지의 항해를 시작하는 아들에게...

(이 글은 아들에게 보내는 편지글 입니다.)

 

혼자만의 기나긴 인생항해를 떠나는 아들에게...

사랑하는 아들에게...

정렬아! 이제 얼마후면 애비 곁을 떠나 너만의 홀로 기나긴 여행을 떠나겠구나.

참 힘들고 고단한 시간이었지? 되돌아 보니 애비가 힘들었던 시간보다 네가 힘들었을 시간이 더 길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잘 참고, 잘 견뎌주고, 잘 극복해주고, 그 어떠한 자그마한 사고조차 없이 건강하게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너 스스로의 힘으로 번듯하게 대학교까지 합격하여 더 높은 상아탑으로 오르게 된 점에 애비는 참으로 고맙게 생각한다. 정말 수고했다.

그러나 졸업은 곧 시작을 의미한단다. 따라서 대학합격을 확정짓고 기분좋게 졸업식을 마쳤으니 잠시의 시간이나마 즐기면서도 네가 가고자하는 미래의 꿈을 생각하며 이제부터는 긴장의 끈을 바짝 놓지 말아야 함도 현실이다. 그게 바로 냉엄한 현실이란 곳이지. 대학도 그런 곳이다. 그러나 이전에도 그랬듯이 앞으로도 잘 해주길 바란다. 또 그럴거라 애비는 굳게 믿는다.

고등학교 2학년초까지 그 어떤 꿈도 없다던 네가 여름방학 무렵 다시금 "네 꿈은 뭐냐? 너는 뭘 하고 싶으니?"라고 물었을 때, 그제서야 "동시통역사"라고 네 꿈을 이야기하며 그 길을 가고싶다 그랬지. 애비는 몹시도 기분이 좋았다. 왜냐하면 네 스스로 너의 꿈을 찾았고, 또 그 길을 가기위한 준비를 네 나름대로 설정하고 찾아가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너무나 대견했기 때문이다.

정렬아! 항상 말했듯 너의 인생은 그 누구도 대신해서 살아 줄 수는 없는 일이다. 그리고 힘들고 어려운 과정을 겪어내야 하는 것도 바로 네 자신이다. 그러고 보니 너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에 이 애비는 별반 해준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참 미안하구나. 그러나 속 깊은 너는 모든걸 많이도 이해해주고, 아프지 않고, 불평불만 하나없이 반듯하게 잘 커줘서 너무 고맙다.

너의 장점을 더욱 크게 키워라.

아주 어렸을 때부터 너는 누구에게든 인사를 잘하고 아주 깍듯한 아이였고 이제는 다 컷지만 지금도 인사성은 그 누구보다도 좋은 아이지. 생전 처음 들어가는 가게에서조차 물건하나를 사가지고 나올 때에도 처음 본 가게주인에게 인사하는게 몸에 베어있을 정도니, 네 인사성 하나만은 아빠가 생각해도 참으로 대단하고 좋은 습관이다. 그 점만은 앞으로도 변치말길 바란다.

인사란? 인사하면서 남에게 고개를 숙이는 그 자체만으로도 남은 너로부터 대접을 받는 느낌이 들기에 가장 소중한 재산을 너는 하나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애비는 생각한다. 남에게 고개를 숙이는 인사는 결코 나를 낮추는 일이 아니라 상대를 높여주는 것이기에 상하귀천없이 그 누구에게든 그러한 자세로 다가간다면 살아가며 그 누구로부터도 손가락질 받을 일은 없을 것이다.

아들아! 너는 일본어를 학원일부를 제외하곤 거의 독학하다시피 해서 공부했다. 네가 앞으로 살아가는 인생에서도 일본어를 공부하기위해서 들였던 노력과 시간을 생각하면서 다른 일에도 적용해 보길 권한다. 물론 그 길은 더디고 힘들고 어려웠겠지. 그러나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기에 그 일을 할때면 지겹지 않고 재미가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바로 그점을 잊지말길 바란다.

인생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다. 현명한 선택을 해라.

사람은 평생 살면서 수많은 선택을 하게 된다. 그러나 그 선택이 스스로의 선택이면 후회는 줄어드는 법이다. 네게 꿈을 물으면서도 채근하지 않았던 이유나, 네가 공부를 안한다고, 늘상 인터넷만 한다고, 시험보는 날에 놀아도, 바닥을 맴도는 성적표를 가지고 왔을 때도 네게 야단 한번 안치고 그저 기다리기만 했던 이유는 바로 네 스스로 너의 길을 찾아 주길 바라는 의미였다.

애비가 살면서 보니, 스스로가 선택하지 않은 길은 걸은 사람은 반드시 후회함을 많이봤다. 그래서 네게 늘 "자신의 길을 스스로 찾지 않으면 반드시 되돌아 오게되고. 갔던 길을 되돌아 오는 시간은 자신의 인생을 허비하고, 후회하는 길이므로, 언젠가 후회할 일보다는 그 길을 네 스스로 찾는게 먼 후일 네 인생을 되돌아 볼 때 후회하는 시간이 없을 것이다. 그러니 네 스스로 네 갈 길을 찾아라. 그게 후회하지 않고 허비없는 삶을 살아가는 길이다."라고 말한 것이다.

이제 멀리 너만의 인생을 항해하려는 네 앞길엔, 네 스스로 선택한 길을 가는 것이므로 결코 남들처럼 보낸 시간이나 인생에 후회하지는 않을거라 애비는 확신한다. 네가 세운 목표를 위해서 그저 앞만 보고 우직하게 "무소의 뿔처럼 가라." 그러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그러나 성공하기 위한 것도 네 인생에 있어 무척이나 중요하지만 보람된 삶과 인생을 살려고 노력하려무나.

살아가면서 늘 생각해야 할 일

대학생활이든 인생이든, 앞으로 살아가면서 중요한 것은 더불어 사는 삶이다. 항상 남을 배려하고 조금은 양보하면서 살거라. 네 자신을 내세우기 보단 남들이 알아주도록 실력을 길러라. 그러나 마냥 양보하는 모습보다는 네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반드시 잡아라. 그리고 그 기회를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도 무척이나 중요하다. 그리고 잡은 기회는 최대한 노력해서 성취해라.

그리고 무엇이든 도전해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도전하는 삶을 살아라. 대학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는 양보가 반드시 미덕은 아니다. 주어진 기회를 잡아야 하고 그러한 모든 일들은 도전의식이 없이는 주어지지 않는다. 같은 동급생끼리 일지라도, 하고자 하는 의욕과 도전의식이 바탕이 되지 않고는 네게 주어지는 법은 없기 때문이다. 이 점이 이제까지완 다르다.

이제는 비록 실패를 하더라도 도전하려는 마인드, 부닥쳐서 극복하려는 적극적인 마인드와 행동이 필요하다. 대학생활과 군대생활, 사회생활에서는 뒤로 물러나만 있으면 그 공동체 내부에서 너의 모습은 모든 사람들에게 뚜렸하게 각인되지 못한다. 고로 실패를 두려워 하지말고 끊임없이 도전하는 적극적인 자세로 너를 바꿔가라. 그런 마인드가 네 인생 전체를 바꿀 것이다.

남녀불문 폭넓게 많은 친구를 사귀어라.

살아가면서는 무수히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된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폭넓게 많은 친구(선,후배 가리지 말고)를 사귀어라. 사람을 사귀다 보면 참으로 다양한 점을 발견하겠지만, 좋은 사람에게서는 좋은 점을 배우고, 나쁜 사람에게서는 나쁜점을 교훈으로 삼아라. 친구를 사귐에 있어 그런 과정이 쌓이면 후일 사람을 제대로 볼 줄 아는 삶의 지혜를 스스로 터득하는 길을 얻게된다.

때로는 남의 눈치나 체면을 과감히 버릴때도 있어야 한다. 살아가면서 힘들고 어려운 일, 위기와 고비도 반드시 있을 것이다. 미래는 그 누구도 모르는 불확실성의 연속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준비를 철저히하면 닥친 어려움도 작은 문제로 만들 수 있다. 그 이유는 모든 일이 네가 세운 계획대로 반드시 다 되지는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차이는 준비여부에 판가름난다.

돈에 관해서는 금언으로 대신한다. "개같이 벌어서 정승같이 써라." "돈을 쓰기는 쉬워도 모으기는 어렵다."를 명심해라. "아껴써라. 네가 돈이 있을 때는 주변에 사람들이 몰려들지만, 돈이 없을 때는 사람들이 떠나는 법이다." "돈을 쓸때는 '반드시 써야 할 일인가?'를 한 번 더 생각하고 써라." "그러나 돈을 써야 할 때는 아낌없이 써라." "인생을 살며 돈은 반드시 필요하고, 반드시 써야하지만 아낄 수 있다면 아껴라." 근검절약하되 쓰기전 반드시 한 번 더 생각하고 쓰렴.

끝으로 들려주고 싶은 삶의 지혜와 몇가지 당부의 말

세상의 모든 길은 바로 정의로 부터 나오므로 정의롭게 살아라, 그게 올 곧은 길이기 때문이다. 불의와 타협하는 순간 네 인생에 발목을 잡히는 일이 된다. 조금의 손해를 보더라도 불의와는 절대로 타협하지 마라. 구차해진다. 그리고 쉽게 화내지마라. 쉽게 화내는 사람은 반드시 진다. 특히 누군가와 토론이나 대화를 할 때는 끝까지 잘 듣고 답해라. 먼저 화내면 절대 이길 수 없다.

건강관리를 잘해라. 원하는 것을 얻고 싶거든 건강해라. 아프거나 병들면 모든게 다 의미가 없다. 네가 이루고 싶거나, 원하는 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건강을 잘 챙겨라. 그래야 이룰 수 있다. 금과옥조같은 금언이 있다. "돈을 잃으면 조금 잃는 것이요. 명예를 잃으면 많이 잃는 것이다. 그러나 건강을 잃으면 전부를 잃는 것이다."라고 했다. 그만큼 건강이 중요함을 전하는 말이다.

그리고 술먹을 일도 있을 것이다. 마실 자리면 마셔라. 그러나 네 몸상태를 봐가면서 마셔라. 참지못하고 지나치면 반드시 후회한다. 마실때는"누울자리(잠자리)를 보고 마셔라. 그러면 후회나 실수가 없다." 먹는 내기는 절대로 안하는게 좋지만, 특히 그중 술먹는 내기는 절대로 하지마라. 그것은 죽음을 놓고 벌이는 생사의 도박이며 이 세상에서 가장 멍청하고 바보 같은 짓이다.

아닌 일은 아니라고, 거절해야 할 일은 "못한다."라고 분명히 말해라. 선택의 기로에 서서는 반드시 너의 입장을 확실하게 밝히는 것이 무척이나 중요하다. 무리한 부탁, 네가 하기 힘든 일, 불의와 관련되는 일, 사회의 인정을 받을 수 없는 일엔 아니라고 과감히 말해라. 그 일로 인해 손해를 보는 일이 있더라도 거절해야 하는 일은 남자답게 거절하고 당당하게 소신을 밝혀라.

살다보면 화나는 일도 많을 것이다. 그러나 참아라. 옛말에 "참을 인(忍)자 세번이면 살인도 면한다고 했다. 목숨이 경각에 달린 일이 아니면 참아라." 남에게 베플어라. 베푸는 길은 무수히 많다. 마음을 넓게 쓰고 베풀어라. 베푸는 삶은 나쁜소리 듣는 법이 없다. 이제 성인으로 대접받으며 살겠지만 대접받는 만큼 책임도 뒤따름을 명심해라. 열심히 노력해주길 바란다.

인생을 살면서 반드시 지키고 살아야 할 좌우명을 하나 알려주고 싶다.

"바로 보고(직시=直視),

 가려 들으며(선청=選聽)
 올 곧게 말하고(정설=正說)
 마음으로 느끼며(심감=心感)
 배운대로 행하라.(실천행=實賤行)"

이대로만 실천하면서 살아도 인생을 살면서 타인과 이 사회에 큰 실수는 없을 것이다.

"원대한 너만의 꿈을 꿔라. 

 꿈(목표)은 꿈꾸는 자의 것이다."

노력없이 그저 얻어지는 것은 인생에서 단 한가지도 없다. 원대한 꿈(목표)을 꾸되 그 꿈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꿈을 꿈으로 끝내지 않으려면 주어진 현실내에서 또 그 현실을 극복해가며 하나하나 차근차근 철저히 준비해야 함을 한시도 잊지 말길 바란다. 현실의 부족함을 원망하면 절대로 꿈을 이룰 수 없음도 명심해라. 이 아비는 네가 반드시 네가 가진 그 꿈을 이룰 것이라 확신하고 믿는다. 힘내라. 건강해라. 그리고 반드시 잘 하리라 믿는다.

멋진 새출발을 거듭 축하한다.

아들 화이팅! 

<2009년 3월 8일  새로운 인생의 거친 항해를 시작하는 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  아운>

마이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yalee1212  펌자유 출처공개 필수

by 벙어리구름 | 2009/03/08 10:41 | 아운칼럼 | 트랙백 | 덧글(0)

트랙백 주소 : http://h1212123.egloos.com/tb/139904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